Technical/Riging

[MAX] Expression Controller - 변수와 상수

ParkJinseok 2021. 4. 10. 00:49

예약 변수

  • T : Ticks, Max는 1초에 4800 Ticks의 해상도를 가짐.

   T 값을 160으로 나누면 F 값과 같아짐.

  • F : Frames, Time Slider의 Frame 숫자를 의미
  • S : Secs, 초 단위의 실제 시간
  • NT : Normalized Time, 선택한 Object의 애니메이션의 전체 구간을 1이라고 했을 때, 현재 시간을 의미함.

 

예약 상수

  • pi : 3.14159의 값을 가지는 상수.
  • e : 2.71828의 값이고 자연로그의 밑이 되는 상수. 미분이나 적분 계산에 매우 자주 사용 되며, 자연에서 발견 되는 다양한 성장, 감소 현상 계산에 자주 사용 됨.
  • tps : Max에서 내부적으로 애니메이션을 계산하는 가장 기본 단위

 

스칼라(Scalar)와 벡터(Vector)

  • 스칼라란 벡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크기만 있고 방향을 가지지 않는 양을 의미함.

 

Expose Transform Helper

  • Expose Transform Helper에서 Angle 값은 Expose Node와 Local Reference Node 사이의 값을 의미함.
  • Expose Transform Helper을 선택한 상태에서 이동해도 각종 수치 값이 변경 되지 않는데, 다른 Object를 선택했다가 다시 선택하면 변경 된 수치가 보여짐.
    (Modifier를 고정시키는 Pin Stack을 적용 후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움직이면 변경 되는 값이 보여짐.)
  • Expose Transform Helper에서 Angle 값이 바로 반영되어 보이려면 Expose Transform Helper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 키로 적용하는 것이 확실 함.

 

Radian

Tick Offset

  • Tick Offset은 다른 Obejct의 과거나 미래의 상태를 알아 낼수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Ex) 검의 잔상 효과
  • Expression Controller의 Tick Offset 기능은 Script Controller의 At Time 구문으로도 구현 할 수 있다.
  • 미래와 과거의 위치가 필요한 셋팅의 경우 활용 할 수 있음
    Ex) 자동차 바퀴 셋팅 (과거와 미래 사이에 Lookat Constraint를 걸고 둘 사이의 직선이 현재 방향이 되도록 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