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Riging

[Max]Character Riging - 팔꿈치와 무릎

ParkJinseok 2021. 4. 12. 10:58

    캔디 랩

    • 팔꿈치나 무릎은 180도에 가까운 회전을 하기 때문에 캔디랩을 피할 수 없음.
      따라서, 캔디랩을 피하려면 중간 본을 사용해야 함.

    관절의 위치와 쐐기꼴 현상

    • 무릎 관절은 약간 뒤쪽으로 치우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뒤쪽으로 치우칠 경우 다리 IK에서 너무 펴져서 튀는 것처럼 보이는 파핑(Popping) 현상이 발생한다.
    • 골반 관절은 쪼그려 앉을 떄 복부 폴리곤이 덜 깨지게 하기 위해 앞쪽으로 살짝 전진하는 것이 좋지만, 무릎이 반대로 휘지 않을 정도로만 배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