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Riging

[MAX]List Controller

ParkJinseok 2021. 3. 1. 15:09

List Controller 적용하기

  • List Controller는 여러 개의 Controller를 혼합해서 최종 결과를 만들어내는 ControllerX,Y,Z 세개의 축으로
  • Animation 메뉴에서는 List Controller가 없지만, Animation 메뉴를 통해 Controller를 추가할 경우, 자동으로 List Controller를 생성 함.
    (같은 Controller를 연속해서 생성은 안됨)

섞이는 순서

  • 위에서 아래 순서로 섞임 (Animation Layer처럼)
    Noise -> Bezier -> TCB 순서로 섞임

 

세부 조절

Position List, Scale List
Rotation List

 

  • Weight
    • Controller의 효과를 과장하거나 줄일 수 있음.
    • 기본 설정은 100이며, 100 이상의 값도 가능함.
  • Averge Weight
    • Position List와 Scale List에만 있는 설정
    • 체크 할 경우, 모든 Weight를 비율로 계산 함.
      Ex) 위의 3개의 Weight가 모두 100이므로, 33.3%씩으로 계산함.
  • Pose to Pose
    • Rotation List에서만 있는 설정
    • Pose to Pose를 체크할 경우, 각 레이어가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됨.
      Active 여부와 상관없이 가장 상위에 있는 Layer의 영향만을 받게 됨.
      가장 상위의 Layer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방법은 Weight를 조절해야 함.

 

Pose to Pose를 껐을 경우, 45 + 90 + 120  = 255도 (-105) 회전
Pose to Pose를 켰을 경우, 120도만 회전.

 

2번째 Layer인 90를 적용하려면 Set Active가 아닌, Weight를 변경해야 함.

 

Zero Transform

  • 사용 방법
    • Alt + 오른쪽 클릭
    • 저장하려는 순간에 Freeze Tranform이나 Freeze Rotation을 Object에 적용하고 작업을 진행하다가 돌아가야 할 때,
      Transform To Zero, Rotation To Zero을 누르면 저장한 순간으로 돌아감.

    • 적용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뜸.
    • 기존에 있던 Controller가 모두 사라지게 됨.
    • Zero Transform을 사용하려면 Controller중에 가장 먼저 적용하고 다른 Controller들을 적용해야 함.
    • Zero Transform을 적용하면 현재 위치를 Local Position [0,0,0]으로 인식 됨.
      셋팅 된 Bone들을 Wire Parameter로 연결해서 움직이는 Controller(ex. Facial Controller)를 만들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인듯?!
    • Freeze Transform을 변경하려면 다시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적용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