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Shader
Vector
ParkJinseok
2021. 3. 1. 15:57
- Vector는 크기(Magnitude)와 방향(Direction)을 가지는 양(Quantity)이다.
- Vector에는 위치정보가 없음.
- Vector는 '나르다(Carry)'라는 뜻을 갖고 있는 라틴어(vehere)에서 왔음.
즉, 무언가를 어느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나르는 것으로 이해해도 무방 함.
- Vector 차원에는 제약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4차원 Vector까지 사용한다. (X,Y,Z,W)
- 단위 벡터(Unit Vector)는 길이가 1인 Vector로, 어떤 수를 곱하면 그 곱한 숫자만큼의 길이를 지닌 Vector를 만들 수 있음.
방향을 유지하면서 원하는 길이를 쉽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함.
- 단위 벡터가 아닌 벡터를 단위 벡터로 만드는 과정을 정규화(Normalization)이라고 함.
- 컴퓨터 그래픽에서의 Vector 연산은 일반적인 Vector의 연산 방법(내적, 외적)과 다르게 각 요소별로 계산한다.
Ex) (1,2,3) * (4,5,6) = (1*4, 2*5, 3*6) = (4,10,18)
(1,2,3) / (4,5,6) = (1/4, 2/5, 3/6) = (0.25, 0.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