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Controller는 여러 개의 Controller를 혼합해서 최종 결과를 만들어내는 ControllerX,Y,Z 세개의 축으로
Animation 메뉴에서는 List Controller가 없지만, Animation 메뉴를 통해 Controller를 추가할 경우, 자동으로 List Controller를 생성 함. (같은 Controller를 연속해서 생성은 안됨)
섞이는 순서
위에서 아래 순서로 섞임 (Animation Layer처럼) Noise -> Bezier -> TCB 순서로 섞임
세부 조절
Position List, Scale ListRotation List
Weight
Controller의 효과를 과장하거나 줄일 수 있음.
기본 설정은 100이며, 100 이상의 값도 가능함.
Averge Weight
Position List와 Scale List에만 있는 설정
체크 할 경우, 모든 Weight를 비율로 계산 함. Ex) 위의 3개의 Weight가 모두 100이므로, 33.3%씩으로 계산함.
Pose to Pose
Rotation List에서만 있는 설정
Pose to Pose를 체크할 경우, 각 레이어가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됨. Active 여부와 상관없이 가장 상위에 있는 Layer의 영향만을 받게 됨. 가장 상위의 Layer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방법은 Weight를 조절해야 함.
Pose to Pose를 껐을 경우, 45 + 90 + 120 = 255도 (-105) 회전Pose to Pose를 켰을 경우, 120도만 회전.
2번째 Layer인 90를 적용하려면 Set Active가 아닌, Weight를 변경해야 함.
Zero Transform
사용 방법
Alt + 오른쪽 클릭
저장하려는 순간에 Freeze Tranform이나 Freeze Rotation을 Object에 적용하고 작업을 진행하다가 돌아가야 할 때, Transform To Zero, Rotation To Zero을 누르면 저장한 순간으로 돌아감.
적용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뜸.
기존에 있던 Controller가 모두 사라지게 됨.
Zero Transform을 사용하려면 Controller중에 가장 먼저 적용하고 다른
Controller들을 적용해야 함.
Zero Transform을 적용하면 현재 위치를 Local Position [0,0,0]으로 인식
됨. 셋팅 된 Bone들을 Wire Parameter로 연결해서 움직이는
Controller(ex. Facial Controller)를 만들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인듯?!
Freeze Transform을 변경하려면 다시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적용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