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Riging

[MAX] Expression Controller - 연산자

ParkJinseok 2021. 4. 10. 00:59

스칼라(Scalar) 산술 연산자

  • p**q -> p의 q 제곱. ^연산자와 같음.

 

벡터(Vector) 산술 연산자

  • 벡터의 내적 연산만 결과가 스칼라 값이 됨.

 

벡터의 내적과 외적

벡터의 내적

  • 공간상의 각도를 계산하기 위해 자주 사용
  • 벡터 A와 B가 있을 때 내적을 이용하여 각도를 계산하는 공식
    Math : acos(unit(A) * unit(B))
    Maxscript : acos(dot normalize(A) * normalize(B))

 

벡터의 외적

  • 특정 평면의 수직 벡터를 계산하는데 자주 사용
  • Max에서 계산할때는 A x B 로 작성 ( x와 꼭 띄어쓰기를 해야 됨. 붙일경우 문자로 인식함.)
  • 교환 법칙이 성립되지 않음 ( A x B 와 B x A 는 다른 결과 값이 됨)
  • 외적 연산은 평면의 노말(Normal) 방향을 알아내는데 사용 되기도 함.

 

단위 벡터

  • 길이가 1인 벡터
  • 각도 계산(내적)과 수직 계산(외적)에는 단위 벡터로 변환해서 써야 함.
  • Unit 함수는 길이가 1이 아닌 벡터를 1로 변경해주는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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