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bject의 움직임에 한계 값을 지정하는 Controller
- Limit Controller의 사용 예
- 손가락 등 인체 관절의 회전 한계 값
- 서랍이 열리거나 닫힐 때 한계 값
- Spline IK 제어용 헬퍼의 이동이나 회전의 한계 값
- 이름에 Float가 들어간 Controller에 사용 할 수 있음.
IK나 LookAt Controller와 같은 Controller에 사용할 수 없음.
Interactive IK에 사용 가능하지만, 결과 값을 예측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된다.
- Limit Controller를 적용 할 경우, 기존의 Controller는 Limit Controller의 하위로 이동하게 됨.
- 첫번 째 이미지는 Object의 Limit를 많이 준 상태라 Limit에 해당 되지 않아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그대로 나온다.
- 두번 째 이미지는 Limit의 범위를 줄여서 설정한 값 이내로 애니메이션이 되도록 제약하였다.
이미지를 보면 급격하게 각도가 변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Smoothing Buffer 값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다.
- 세번 째 이미지는 Smoothing Buffer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애니메이션을 수정하였다.
Smoothing Buffer의 값은 Upper Limit와 Lower Limit의 절대 값의 합보다 클 수 없다.
- Track View에서 Limit Controller가 적용 된 Controller를 우클릭 할 경우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뜬다.
- Limit Controller가 적용 된 Controller가 아닌 Object의 이름을 우클릭할 경우 Limit Controller의 기능들이 모두 비활성화 된 상태도 뜬다.
- Toggle Limit
- Limit Controller의 Enable 체크를 On/Off 할 수 있다.
- Set Upper Limit, Set Lower Limit
- 현재 애니메이션 값을 Upper Limit 또는 Lower Limit로 설정 할 수 있다.
- Remove Limit
- Limit Controller를 제거하고 원래 Controller로 되돌린다.
- Copy Limit Only, Paste Limit Only
- 다른 Controller는 제외하고 오직 Limit Controller와 Limit 값만 복사한다.
- Paste Limit Only도 동일하게 Limit Controller와 Limit 값만 추가한다.
'Technical > Ri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X]Waveform Controller (0) | 2021.03.01 |
---|---|
[MAX]Spring Controller (0) | 2021.03.01 |
[MAX]Motion Capture Controller (0) | 2021.03.01 |
[MAX]Reaction Controller (0) | 2021.03.01 |
[MAX]List Controller (0) | 2021.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