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line Path를 사용해서 Object의 Position과 Rotation을 제어함.
- Spline IK와 유사하지만, Spline IK는 주로 꼬리나 채찍등의 Bone을 구현하는데 주로 사용하지만, Path Constraint는 Spline 경로를 따라서 Object가 움직일 때 사용함.
- % Along Path
- Spline Path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결정하는 값. (% 개념)
- 기본적으로 0 ~ 100 이지만, Loop가 체크 되어 있지 않다면 마이너스와 100% 이상의 값도 적용 가능하다.
Ex) 100%가 1바퀴 회전이라고 할 때, 200%는 2바퀴 회전 -300%은 3바퀴 역회전을 의미함.
- Follow, Bank
- Object의 방향이 Spline Path에 정렬 되도록 한다.
- 가장 마지막에 있는 Axis 그룹에서 선택된 축이 정렬 됨.
- 단순하고 평면적인 이동 경로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입체적으로 꼬여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회전 값을 기대하기 어려움.
- Bank Amount
- Bank는 Spline Path의 휘어진 정도를 분석해서 Object의 Roll 값(정면 회전 방향, 일반적으로 X축)에 영향을 주는 기능.
- Bank Amount는 영향의 강도를 조절하는 값.
즉, 휘어진 정도를 분석해서 Spline의 커브를 돌 때 Object가 어느정도 기울어질지를 조절하는 값.
- Smoothness
- Bank에 의해 발생되는 Roll 각도가 얼마나 급격하게 변하는 지를 제어한다.
- 값이 너무 작으면 Roll 각도가 너무 자주 변해서 덜컹거리는 효과가 생긴다.
- Allow Upside Down
- Spline Path 경로가 수직으로 일어서거나 거꾸로 뒤집히는 방향으로 휘어질때 급격하게 뒤집히는 현상이 생기지 않음.
- 하지만 Spline Path가 입체적일 경우에는 꼬이는 상황에서는 발생하게 됨.
- 결국 신뢰할 수 있는 회전은 Yaw와 Pitch 회전임.(일반적으로 Y,Z 축)
- Constant Velocity
- Spline Path를 구성하는 Vertex의 숫자나 간격에 상관없이 Spline Path의 전체 길이를 기준으로 Object의 위치(속도)가 결정 됨.
- 체크 되어 있지 않을 경우, Spline Path를 구성하는 Vertex 숫자에 의해 Object의 위치(속도)가 결정 된다.
- Loop
- 체크 해제 되어 있을 경우, % Along Path 값이 0 ~ 100%의 범위를 벗어나는 값을 0%과 100%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 0보다 작을 경우엔 모두 0%이 되며, 100%보다 클 경우엔 모두 100%로 인식함.
- Relative
- Object에 Path Constraint를 지정하기 전의 위치를 기준으로 선택한 Spline Path를 따라 움직이도록 한다.
- Offset 값을 조절하는 것이 애매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기 보단 Path를 따라 움직이는 Dummy를 사용해서 하는 편이 더 좋음.
- Axis, Flip
- Object의 어느 Axis가 Path를 따라갈지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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